컴퓨터 구조컴퓨터 구조

Posted at 2013. 4. 9. 22:33 | Posted in 1학기/IT창의공학

ⓐ 프로그램 내장 방식 

 

① 저장 프로그램 방식

 

㉠ 폰 노이만이 고안

 

- Stored Program

- 메모리에 자료와 프로그램이 함께 저장

 

㉡ 중앙처리장치 ( CPU )

 

- 메모리에서 필요한 자료를 이용

- 저장된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실행 

 

ⓑ 명령어 형식

 

① 명령어 ( Instruction )

 

- 연산 부분과 피연산 부분으로 구성

* 연산 부분은 명령어가 수행해야 할 기능을 의미하는 코드

* 피연산 부분은 연산에 참여하는 자료를 의미하는 코드

 

- 명령어가 16비트로 구성

* 4비트는 연산 종류

* 12비트는 피연산자의 메모리 주소

 

② 명령어 종류









 

ⓒ 저급언어

 

① 기계어

 

-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해 0과 1로 나타낸 컴퓨터의 고유 명령 형식 언어

 

② 어셈블리어

 

- 컴퓨터 명령어인 기계어를 사람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 언어와 유사하게 만든 언어

- 명령어는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몇 개의 문자 조합으로 기호화

 

* 기계어의 까만 부분 예를 들어 " 0111 " 이 ADD를 의미하고 나머지 뒤는 덧셈에 참여하는 피연산자를 나타냄

 

ⓓ 주기억장치의 구조

 

① 주기억장치

 

- 작업 내용인 프로그램 명령어와 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자료를 저장

 

② 주소

 

- 메모리의 저장소는 주소를 이용하여 각각 바이트 단위로 고유하게 식별

- 컴퓨터가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 데이터의 단위를 워드

* 워드는 32비트 또는 64비트

 

③ 버스

 

- 관련 자료 전달경로

- 주소 버스, 자료 버스, 제어 버스

 

ⓔ 기억장치의 종류

 

① Ram

 

- Random Access Memory, 임의 접근 메모리

     * 소멸성 기억장치

     * 쓰기와 읽기의 두 회로가 있어서 정보의 쓰기와 읽기가 가능

 

- Dram과 Sram

     * Dram은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일정한 주기마다 전기적으로 재충전 필요

          = 주기억장치로 주로 사용 ( Sdram)

     * Sram은 전원만 연결되어 있으면 정보가 지워지지않는 기억장치

          = 캐쉬 메모리에 주로 사용

 

② Rom

 

- 읽기 전용 메모리, Read Only Memory

     * 읽기만 가능한 메모리

 

- 비소멸성 메모리

- Rom도 메모리에 임의접근이 가능

 

③ 플래쉬 메모리

 

- Ram과 Rom의 장점을 가진 메모리

- 소비전력이 작은 비소멸성 메모리

     * 정보의 입출력도 자유로워 디지털TV, 디지털 캠코더,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PDA, 게임기,

        Mp3 등에 널리 이용되는 기억장치

 

- 메모리 셀들의 한 부분이 섬광처럼 단 한번의 동작으로 지워 질 수 있다고 해서 플래쉬라 명명

 

 

④ 캐쉬 메모리

 

㉠ 캐쉬의 사용 이유

 

- Cpu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변기기의 속도가 매우 느림

-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의 차이를 해결

- 캐시 메모리는 메인 메모리보다 대개 약 10배쯤 더 빠름

     * 저장 속도가 빠르고 고가인 Sram을 이용

 

㉡ 캐쉬의 종류

 

- 수준 1캐쉬, 수준 2캐쉬

- 디스크 캐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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