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표현정보의 표현
Posted at 2013. 4. 9. 14:18 | Posted in 1학기/IT창의공학ⓐ 컴퓨터의 자료 표현 원리
① 두 가지 정보 표현
- 컴퓨터 내부에서 전기가 흐르거나 흐르지 않는 두 가지 전기 신호만을
표현할 수 있는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고 저장
- 컴퓨터는 전기가 흐를 경우 '1', 흐르지 않을 경우 '0'으로 표현하는 2진수
체계를 사용
② 비트 ( Bit )
- 컴퓨터의 정보 처리 단위 중에서 가장 작은 정보 단위
- Blnary digit
ⓑ 표현 단위와 저장 용량
① 바이트
- 비트가 연속적으로 8개 모인 정보 단위
- 2의 8승인 256가지 종류의 정보 저장 가능
② 니블과 워드
- 바이트의 ½ 크기인 4비트를 니블 ( Nibble )
- 바이트가 4개 모이면 워드 ( Word )
* 시스템마다 크기가 다를 수 있음
③ 저장 용량
- Kb
- Mb
- Gb
- Tb
- Fb
ⓒ 진수 ( 기본적인 진수와 변환법은 게시판에 존재하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 ! )
① 2진수의 음수 표현
㉠ 1의 보수
- 주어진 이진수의 비트를 각각 0은 1로, 1은 0으로 변환하는 방법
㉡ 2의 보수
- 음수를 표현하는 방식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2의 보수를 이용한
표기 방법
* 비트의 모임에서 가장 왼쪽의 비트가 최상위 비트 ( Msb )
- 음수의 이진수 표기인 2의 보수를 구하는 방법
* N비트에서 -a의 2의 보수 계산 방법 :: 2ⁿ - a
- 2의 보수를 구하는 다른 방법
* 단계 1 :: 음수의 절대값인 양의 정수의 이진수를 n 비트에서 구한다.
* 단계 2 :: 단계 1에서 얻은 이진수의 1의 보수를 n 비트에서 구한다.
* 단계 3 :: 단계 2에서 얻은 이진수에 1을 더한 n 비트만을 취한다.
- 4비트에서 -4를 2의 보수로 표현
* 단계 1 :: 음수의 절대값인 양의 정수의 이진수를 n 비트에서 구한다.
* 단계 2 :: 단계 1에서 얻은 이진수의 1의 보수를 n 비트에서 구한다.
* 단계 3 :: 단계 2에서 얻은 이진수에 1을 더한 n 비트만을 취한다.
㉢ 부호가 있는 정수 표현
- 2의 보수 이용
* 컴퓨터는 정수의 양수와 음수를 표현하는데 주로 2진수와 2의 보수를 이용
* 8비트의 메모리로는 2의 8승인 256가지 정보를 표현
㉣ 부호가 없는 정수와 오버플로
- Signed
* 양수와 음수를 모두 다루는 정수
- Unsigned
* 양수만을 다루는 정수
② 오버플로
- n개의 비트로는 표현의 한계가 잇으므로 n비트의 메모리에 표현 범위를 초과하는
수의 값을 저장하는 경우 오버플로 ( OverFlow ) 발생
③ 부동소수
㉠ 정규화
- 실수의 표현을 표준화하는 방법인 정규화는 실수의 소수점을 이동하여 소수점 왼쪽에
단 하나의 자릿수가 오도록 하는 방법
- 정규화된 실수 표현을 부동소수
- 부동 소수는 수의 소수점의 위치를 움직일 수 있게 한다는 의미
ex ) 19 . 15923 = 1 . 915923 x 10²
(정규화 전) (가수) (지수)
( 정규화 후)
ex ) 9876 . 5432 = 9 . 8765432 x 10³
( 정규화 전) ( 정규화 후)
㉡ 지수와 가수
- 부동소수는 소수 부분과 지수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를 각각 가수와 지수
- 가수는 수의 정밀도를, 지수는 수의 크기를 표현
- 저장방법은 부동소수의 표현을 부호부, 지수부, 가수부로 나누어 이진 표현으로 저장
ⓒ 문자와 논리
① 문자와 코드표
- 영문자는 7개의 비트의 조합으로 표현
② 아스키코드
- Ascll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협회에서 국제적인 표준으로 정한 문자 코드 체계
* 7비트를 사용하여 128개의 문자, 숫자, 특수문자 코드를 규정
- 아스키코드가 7비트를 이용하지만 실제로 한 문자는 8비트인 1바이트에 저장
* 한 문자에 시작은 0으로, 나머지는 코드값으로 구성
③ Ebcdic
- 엡시딕
*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 8비트를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표준으로 IBM에서 제정한 코드
④ 유니코드
- 유니코드는 전세계 모든 언어를 하나의 코드 체계 안으로 통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코드
* 전 세계의 문자를 모두 표현하기 위한 2바이트인 16비트로 확장된 코드 체계
* 논리
=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두가지 정보가 논리 값
= 하나의 비트 정보도 0과 1이므로 이를 각각 거짓과 참으로 표현
ⓓ 정수 연산
① 정수의 덧셈
- 정수의 연산에서 주의할 것은 정해진 비트를 넘어서는 올림은 무시
② 정수의 뺄셈
- 정수의 뺄셈에서는 2의 보수를 이용한 음수의 표현 방법을 이용
- a - b 의 연산은 a + ( - b ) 로 변환하여 덧셈을 수행
- 4 - 4 = 4 + (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