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2프로그래밍 언어 2

Posted at 2013. 4. 9. 22:47 | Posted in 1학기/IT창의공학

ⓐ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① 인터프리터

 

-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역할을 수행

- 원시 코드를 한 줄씩 읽어 들여 목적 코드로 바꿔줌

- 컴파일러에 비해 번영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지만,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보다

   융통성을 가질 수 있음

 

② 컴파일러

 

- 원시 코드 전체를 읽은 다음 이를 기계어로 번역

- 컴파일러는 한 번 컴파일한 후에는 수정이 없다면 매번 컴파일할 필요 없이 빠른시간내에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

 





 

③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중간 방식

 

- 자바 언어와 C# 언어

- 이들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여 컴파일 과정이 필요하다.

- 컴파일된 실행 파일을 실행할 때는 인터프리터 방식과 같이 인터프리터가 필요하다.

- 모든 시스템에서 독립적인 프로그램 언어를 개발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 언어 I

 

① 포트란 ( Fortran )

 

- FORmula TRANslating system

- 과학과 공학 및 수학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1950년대 중반에 IBM 704 컴퓨터 시스템에

   이용할 목적으로 IBM의 존 배커스에 의해 고안된 제 3세대 프로그래밍 언어

- 기본적인 수리 자료 처리와 계산을 위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매우 단순하고 간결하게

   배우기가 용이하다.

- 배우기는 쉽지만 문격이 엄격하다.

 

② 코볼 ( Cobol )

 

- 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

- 코볼은 포트란에 이어 두 번째로 개발된 고급 언어이다.

- 기업의 사무처리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 되었음.

-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입력, 출력 및 처리할 수 있다.

- 컴퓨터의 내부적인 특성에 독립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코볼 컴파일러만 있다면

   어떠한 컴퓨터 기종이라도 코볼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행할 수 있다.

③ 베이직 ( Basic )

 

- Beginner's All - 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대화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1963년에 개발

- 대화형의 영어 단어를 바탕으로 약 200여 개의 명령어들로 구성된 가장 쉬운 대화형

   프로그래밍 언어

- 1980년대에 개인용 컴퓨터의 출현과 함께 베이직은 기본 개발 언어로 탑재되어 범용적인

   언어로 널리 사용되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베이직을 기본으로 비주얼베이직이라는 프로그램 언어를 개발

-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므로 프로그램 작성시 프로그램상의 문제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인터프리터를 거쳐야만 하기때문에 실행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존재

 

④ 파스칼

 

- 1971년 스위스의 나클라우스 워스 교수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 파스칼은 교육용으로 제작된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실험이나 프로그램을

   연습할 수 있는 모든 명령어가 갖추어져 있음.

- 비교적 자유로운 구조를 가질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달리 구조적인 프로그래밍

   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⑤ C

 

- C 언어는 켄 톰슨이 개발한 B 언어에서 발전된 언어

- C 언어는 1972년경, 시스템 PDP - 11 에서 운용되는 운영체제 유닉스를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미국 전신전화국인 AT&T의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가 개발

- 다른 고급언어에 비하여 하드웨어에 대한 보다 확실한 통제가 가능하다.

- 특정 컴퓨터 기종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프로그램의 이식성이 높다.

 

⑥ C++

 

- 1972년에 개발된 C 언어는 그 이후 1983년 프로그램 언어 C++로 발전하게됨

- C++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해 C 언어가 가지는 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객체의 상속성등의 개념을 추가한 효과적인 언어

- C++는 C 언어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기존의 C 언어로 개발된 모든 프로그램들을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주석과 문장

 

① 주석

 

- 프로그램 언어의 문법에 관련 없이 프로그램 내부에 기술되는 부분을 주석

- 주석은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내용이나 기타 프로그래머가 기술하고 싶은 내용을 담음.

- 주석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행 주석 또는 여러 줄에 주석을 표현할 수 있는 블록 주석이 있다.

- 행 주석 :: //

- 블록 주석 :: /* */

 

ⓓ 문장과 블록

 

② 문장

 

- 프로그램 언어에서 일을 수행하는 문법상의 최소 단위인 문장

- 문장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그램이 만들어짐

 

③ 문장 구분

 

- C나 자바는 문장의 끝을 ; ( 세미콜론 ) 으로 표시

- 베이직 언어에서는 한 줄에 하나의 문장만을 기술

 

④ 블록

 

- 여러 문장의 모임

 

ⓔ 예약어와 식별자

 

① 예약어

 

- 프로그램 언어에서 미리 정의하여 사용하는 단어

- 자바 언어의 48개 예약어

   ex ) abstrace, double, int, else, try, void, if, for, do ...

- C 언어의 예약어

   ex ) do, goto, for, else, case, union, void, while, short ...

 

② 식별자

 

-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래머가 직접 이름을 정의하여 사용하는 단어

- 식별자를 구성하는 규칙은 언어마다 다를 수 있다.

 

C언어에서의 식별자를 만드는 규칙

 

ⓕ 변수와 대입문

 

① 변수

 

- 프로그램에서 임시로 자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소

- 대부분의 언어는 이러한 변수는 반드시 사용하기 이전에 먼저 선언을 해야 함.

- 변수의 선언이라고 하고, 이 선언은 시스템에게 적당한 공간을 메모리에 확보하라는 의미

- 베이직과 같은 언어는 선언하지 않고 변수를 사용 할 수 있다.

 

② 대입문

 

- 선언된 변수에 저장 값을 수정하기위해 변수 이름을 왼쪽에 놓고, 저장하려는 값을 오른쪽에

   놓는 이러한 문장을 대입문이라 한다.

   ex ) // 변수 선언 구조 ( 이건 주석입니다 위쪽에 적혀 있죠 ^-^? )

          자료유형          변수이름;

         // 실제 예시

          int myAge = 19;

 

ⓖ 자료 유형

① 자료 유형

- 저장공간에 저장되는 자료 값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

- 자료 값의 종류인 유형에 따라 저장공간인 메모리의 크기와 저장되는 값의 종류가 다름

② 종류

- 정수형

- 부동소수형

- 논리형

- 문자형

③ 자바에서 제공하는 자료 유형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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