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컴퓨터활용

Posted at 2013. 5. 13. 22:56 | Posted in 1학기/컴퓨터활용

1. 인터넷의 일반적인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모두 연결한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라고 할 수 있다. 또한 IP(internet protocol)를 프로토콜로 사용하여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라 정의한다. 인터넷은 특별히 정해진 통신 규약인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를 이용하여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있다. 

2. 인터넷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실시간, 쌍방향의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술발전으로 문자, 수치, 음성정보 외에 동화상정보의 전달가능 -지역과 기종에 상관없이 상호간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하며 엄처난 양의 다양한 정보에 접근가능

*  개방적인 세계규모의 네트워크 - 개방형인 관계로 기존의 사내 정보시스템과 통합 용이(모뎀과 pc에 설치된 통신용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하거나 전용회선을 통해 사내의 네트워크 처럼 사용)

* 소유자나 운영자가 따로 없는 무정부 네트워크 -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일정한 규칙에 의해 유일한 주소를 갖도록 하거나(IAB)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표준을 제시하는 등의 일부 관리기관만 존재(미 국립과학 내단 등)

* 값싼 요금에 초보자도 이용 가능한 대중적 네트워크 - 컴퓨터통신을 위한 간단한 장치(모뎀, 전화선)와 통신 소프트웨어만 준비하면 시내전화요금 수준으로 사용가능, 검색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로 영어독해만 가능하면 손쉽게 사용

* 용도가 무한한 가능성의 네트워크 - 디지털 통신 및 멀티미디어 단말기 발달로 인터넷 성능 고도화 지속, 이동체통신, 정보고속도로, 분산형 데이터 베이스가 상호 연결되고 네트워크가 지능화함에 따라 인공지능 및 학습기능 추가 기대

 

3. 인터넷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이데올로기의 냉전시대인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발사에 충격을 받은 미국은 1959년 미 국방성 내에 ARPA라는 군사 기술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결국 1969년 인터넷의 시작인 ARPANET(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이다.

ARPANET이 채택한 기술 중 현재 인터넷의 기초가 된 것은 패킷 교환방식과 TCP/IP이었다.

1984년 DNS(Domain Name System)가 도입되었고, 이때의 접속 호스트가 1000대를 넘었다.

1986년 인터넷이 자리잡는 데 큰 공헌을 한 슈퍼 컴퓨터 센터간의 통신망인 NSFNET이 신설되었다.

과학 및 학술 네트워크인 NSFNET를 중심으로 각국의 여러 통신망이 서로 연결되어 오늘날의 인터넷이 만들어졌다. 더불어 IETF가 설립되어 인터넷의 표준 기술을 개발하였다.

1987년 세계적 상용 ISP인 UUNET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됨으로써 1980년대 후반부터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1990년에는 ARPANET가 폐지되었고, 1991년 하이퍼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WWW(World Wide Web)이 개발되어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다.

1993년에 최초의 웹 브라우저인 모자이크(Mosaic)가 개발되어 WWW트래픽이 1년사이에 약 3400배가 증가하였다.

1995년에는 리얼오디오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시대가 열렸으며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가 개발되어 본격적인 ISP상용 시대가 개막되었다

 

5. TCP/IP 프로토콜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TCP/IP는 4계층으로 구성되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인터넷 계층, 전송 계층, 응용 계층 으로 이루어 진다.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Network Interface Layer)

- 특정 프로토콜을 규정하지 않고, 모든 표준과 기술적인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TCP/IP 네트워크간 상호 연결에서 네트워크는 LAN, MAN, WAN이 될수 있다.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의 장치 드라이버나 이에 대응하는 컴퓨터에 들어있는 인터페이스 카드를 포함한다.

* 인터넷 계층(Internet Layer)

- 네트워크 상의 패키의 이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 인터넷 프로토콜(IP)를 지원한다.

- IP에는 4개의 지원 프로토콜을 포함한다.

● 주소 변환 프로토콜 (ARP) : IP 주소를 하드웨어 주소로 변환한다.

● 역주소 변환 프로토콜(RARP) : 하드웨어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한다.

●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 : 오류 보고와 망 상태 점검용으로 사용한다.

● 인터넷 그룹 메시지 프로토콜(IGMP) : 네트워크 상의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제한하기 위해 사용한다.

* 전송계층(Transport Layer)

- 상위의 응용계층에 대히 두 호스트 간의 데이터의 흐름을 제공한다.

-TCP와 UDP 가 존재한다.

●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P) : 연결지향 프로토콜로 사용자에게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 사용자 데이트 프로토콜 (UDP) : 비연결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송을 보장하지 못하는 신뢰성 없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 응용계층 (Application Layer)

- OSI참조모델의 세션, 표현, 응용 계층을 합친 것이다.

- 특정 응용에 대한 상세한 동작을 처리한다.

- 프로토콜 서비스 (전자우편, 원격로그인, 인터넷 뉴스그룹, WWW, SNMP)

 

7. 과거 발생한 컴퓨터 범죄 사건 3가지에 대해 조사하여 기승전결에 따라 쓰시오.

 

* 음란물 유통
인터넷이 고속화되고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음란물의 유통은 더욱 교묘해 지고 있다.인터넷에 하드디스크 기능을 하는 저장공간을 주는 `웹폴더` 서비스를 이용해 방대한 음란물이 공유되고, `클럽`, `까페`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이용해 음란물 유통이 이루어지고 청소년을 무분별한 섹스클럽에 이끌기도 한다. 
개인간의 자료를 교환하는 P2P 서비스는 음란물의 입수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개방적인 `뉴스그룹`도 과거와 마찬가지로 음란물 유통의 기능을 계속하고 있다.

*사기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피해를 입는 범죄는 `사기` 이다. 가장 많은 사건이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발생한다.불법화된 게임 아이템의 판매에 많은 청소년들이 관여되어 있고, 이 과정에서 돈을 송금 받고 아이템을 인계하지 않는 사건이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게임 중에 사이버 머니와 관련된 사기 사건도 종종 발생한다. 경매사이트 등 물건을 거래하는 사이트에서도 돈을 받고 물품을 보내지 않거나 약속과는 다른 물품을 보내는 사례가 있다.

*저작권 침해
저작권 침해는 개인이 운영하는 와레즈 사이트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용프로그램, mp3 음악파일, 문서, 사진, 그림, 홈페이지 디자인 도용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청소년들은 상용 프로그램의 가격에 불만을 가지고 있고 문서 등의 저작물에 저작권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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